고등과학원, MPG·IBS·연세대 글로벌 과학리더 포럼 성황리에 개최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회 회장단 방한 기념해 국제 연구협력 체계 강화 모색
지난 4월 11일 목요일,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회(Max-Planck-Gesellschaft, 이하 MPG) 회장단이 연세대학교에 방문했다.
막스플랑크 연구회는 1948년 인류를 위한 최고의 기초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돼 39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노벨상 사관학교’로, 세계를 선도하는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 손꼽힌다. 2023년 패트릭 크래머(Patrick Cramer) 회장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으로 한국에 방문한 MPG 회장단은, 방한 첫 공식 일정으로 우리 대학교를 찾았다.
‘MPG-IBS-연세대 글로벌 과학리더 포럼’으로 진행된 본 행사에는 윤동섭 총장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윤 차관, 기초과학연구원(Institute for Basic science, 이하 IBS) 노도영 원장을 비롯한 산하 연구단장 3인이 참석해 MPG와의 다각적인 국제 연구협력 방안을 전략적으로 모색하고, 협력 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MPG 회장단, 재학생들을 위한 특별 강연 진행
이날 오전 IBS관 오디토리움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MPG 회장단의 특별 강연이 개최됐다. 강연은 ‘인류를 위한 글로벌 과학(Global Science for Human Society)’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80여 명의 학생과 연구원들이 참석해 연사들의 열띤 강의를 경청했다.
패트릭 크래머 MPG 회장은 ‘유전체의 전사: 분자 매커니즘에서 세포 조절로의 변환(Transcription of the Genome: from Molecular Mechanism to Cellular Regulation)’을, 크리스찬 도엘러 MPG 부회장은 ‘우리는 어떻게 생각할까? 인지 과학을 위한 뇌의 공간(How do We Think? Space for the Brain in Cognitive Science)’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이 종료된 후, 회장단은 청중들과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깊이 있는 학문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IBS 나노의학연구단–MPI 의학연구소, 국제 연구 협력 허브 구축 기념 현판식 진행
이어서 IBS 나노의학연구단과 MPI 의학연구소(Max Planck Institute for Medical Research)의 국제 연구 협력 허브(Global Joint Research Hub) 구축을 기념해 IBS관 1층에서 현판식이 진행됐다. 현판식에는 MPI 의학연구소 요아킴 스파츠 소장, MPG 패트릭 크래머 회장과 크리스찬 도엘러 부회장, 이원용 연구부총장, IBS 나노의학연구단 천진우 단장, 고등과학원 이재현·곽민석 교수, 그리고 기초과학연구원 심시보 실장이 참석했다.
MPG-IBS-연세대 글로벌 과학리더 라운드 테이블 및 MOU 체결식 진행
이날 오후 ‘IBS-MPG-연세대 글로벌 과학리더 라운드 테이블 및 MOU 체결식이 백양누리에서 진행됐다.
행사에는 패트릭 크래머 MPG 회장, 크리스찬 도엘러 MPG 부회장을 비롯해 윤동섭 총장,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노도영 기초과학연구원장, 천진우 IBS 나노의학연구단장 등 다수의 인사가 참석했다.
업무협약은 지난해 IBS 나노의학연구단과 MPI 의학연구소이 구축한 나노의학 연구 분야 국제 연구 협력 허브(Global Joint Research Hub)를 강화하고, 더 나아가 막스플랑크 국제 센터 설립을 추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IBS 나노의학연구단은 우리 대학교를 중심으로 MPI 의학연구소와 학생, 연구진, 교원들의 활발한 교류를 촉진할 예정이다. 이러한 교류를 바탕으로 나노과학과 생명의학 분야의 혁신적인 공동연구 성과와 시너지를 창출해, 우리 대학교에 나노의학 분야 IBS-막스플랑크 센터를 성공적으로 설립하고 적극적으로 교육협력 프로그램을 구축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윤동섭 총장, IBS 나노의학연구단 천진우 단장(고등과학원 원장), MPI 의학연구소 요아킴 스파츠 소장, MPG 패트릭 크래머 회장
윤동섭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IBS 나노의학연구단과 MPI 의학연구소 간 협력의 산물이자, 향후 글로벌 협력 센터 구축을 위한 시작"이라며, "학교 역시 이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강조했다.
패트릭 크래머 MPG 회장은 "한국은 과학적 측면에서 최고의 나라"라며, "MPG에게도 IBS는 주요 파트너로, 이번 협약은 천진우 나노의학연구단장과 요아킴 스파츠 막스플랑크 의학연구소장의 연구가 상호보완적이라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좋은 제안이 온다면, 한국에도 막스플랑크 센터를 세울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표했다.
한편 고등과학원 IBS 나노의학연구단은 나노의학 분야의 새로운 연구를 창출하고 선도하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하고 있다. 나노의학연구단은 MPI 의학연구소와 구축한 국제 연구협력 허브를 통해 학생과 연구원들의 교류를 활발하게 이어갈 예정이며, 국제적 위상과 학문적 파급력을 확대해 나노의학 연구분야의 글로벌 거점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향후 이를 기반으로 우리 대학교에 글로벌 연구 인프라 및 네트워크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